최근 ‘칠 가이’라는 이름과 함께 아래와 같은 개 캐릭터의 이미지가 MZ세대 사이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아마 유튜브나 인스타그램 등에서 한 번씩 보셨을 것입니다.
칠 가이는 해외에서 시작해 국내로 수입된 캐릭터입니다. 점점 SNS상에서 전파되며 마케팅에도 두루 쓰이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칠가이 뜻과 밈, 해외 인기 이유를 간단히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이 글을 읽어보시면 왜 칠가이가 지닌 매력을 알게 되실 것입니다.
목차
1. 칠가이(Chill guy)란?
캐릭터 소개
칠 가이(Chill guy)는 현재 국내와 해외의 여러 인터넷 커뮤니티에서 폭발적으로 주목받고 있는 캐릭터입니다. 이 캐릭터는 미국의 아티스트 ‘필립 뱅크스(Philip Banks)’가 2023년 10월에 최초로 공개하였습니다. 이미지에서 보이는 것처럼 회색 스웨터, 청바지, 빨간색 운동화를 착용한 갈색 개가 주머니에 손을 넣은 모습입니다. 편안하게 뜬 눈과 자연스러운 웃음이 특히 눈에 띕니다.
여유로운 표정과 포즈, 이름을 통해 칠가이가 느긋하고 쿨한 캐릭터임을 알 수 있습니다. 필립 뱅크스는 칠 가이에 대한 화려한 설정이나 세계관을 만들거나 적극적으로 칠 가이를 홍보하진 않았습니다. 뱅크스가 제작한 칠 가이의 캐릭터 이미지 단 한 장이 설명을 대신했고, 큰 인기를 불러왔습니다.
유래
칠 가이가 처음부터 주목받은 것은 아닙니다. 본래 칠가이는 필립 뱅크스가 제작한 많은 캐릭터 중 일부일 뿐이었습니다. 그러다가 2024년 여름 틱톡에서 칠가이를 활용한 영상을 제작한 것이 주목받으면서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끌었습니다. 정확히는 2024년 8월 30일에 최초로 틱톡에서 칠가이 이미지를 삽입한 영상이 제작되었고, 이것이 인기를 얻어 많은 후속 영상들을 낳았다고 합니다.
이후 틱톡의 여러 영상과 유튜브 등에서 칠가이를 이용한 다양한 영상이 웃음을 주면서 밈이 되었습니다.
2. 인기 이유
칠가이 밈은 거부감 없이 많은 사람들에게 받아들여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밈이 시작된 미국을 넘어 국내를 비롯한 전 세계로 퍼져나가는 중입니다. 칠가이 캐릭터의 인기 이유를 정리해보았습니다.
1) MZ세대의 마인드와 잘 맞아떨어짐
편안함과 침착함을 대표하는 칠가이의 존재 자체가, 스트레스 없는 삶을 선망하는 MZ세대의 의식과 잘 연결됩니다. 많은 사람들이 현실에서 칠가이와 같은 여유로운 태도를 갖고 싶어하면서 인기를 끌게 된 것입니다. 국내에서는, 긍정적인 삶의 태도를 보여주는 ‘원영적 사고’ 역시 비슷한 맥락에서 폭발적인 반응을 얻기도 했습니다.
2) 캐릭터가 주는 편안한 이미지
캐릭터의 외양 또한 인기 요소입니다. 칠가이의 캐주얼한 옷차림부터 여유로운 미소, 주머니에 손을 넣은 포즈가 보는 사람에게 차분한 분위기를 제공합니다. 평화로운 배경, bgm을 더해 이러한 이미지를 강조한 영상도 많습니다. 겉모습도 하나의 밈이 되어 칠가이의 옷차림을 따라하거나 코스프레를 하는 사람들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3) 콘텐츠와 결합하기 쉬움
특정 집단을 배제하거나 거부감이 드는 밈이 아니기에 칠기이 밈은 부담 없이 다양한 문화콘텐츠에 연결하기 쉽습니다. 현재 유튜브 등 sns에서는 수많은 칠 가이 패러디 영상을 접할 수 있습니다. 여러 브랜드에서도 칠가이를 활용한 마케팅을 진행 중이고, 칠가이 가상화폐도 등장했습니다.
3. 밈과 패러디
칠가이 밈이 확산된 이후로 여러 캠페인은 물론 콜라보레이션, 유저들이 자체 제작한 콘텐츠가 쏟아지고 있습니다. 국내와 해외에서 어떻게 이 트렌드를 활용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국내
‘Chill하게 세배 하는 법‘이라는 이름의, 특별한 방법으로 할아버지께 세배하는 릴스가 인기를 끌었습니다.
해양수산부에서는 칠가이 밈을 활용해 칠가이와 해수부 공식 캐릭터 해랑이를 합성하고, ’살 Chill 걱정 없이 명절 보내세요‘ 라는 인사말을 올리기도 했습니다.
칠가이 밈을 제작해 인기를 끌고 있는 국내 인스타그램 계정도 존재합니다.
인스타그램 계정 ‘chillguykorea’
해외
휴대폰 케이스 브랜드 ‘케이스티파이(CASETiFY)’에서는 칠가이와 콜라보레이션한 칠가이 케이스를 공개했습니다. 케이스티파이 공식 사이트에서는 해당 제품군을 ‘그저 또 하나의 새로운 컬렉션일 뿐‘이라고 소개하며 밈을 잘 활용하였습니다.
아디다스, 스프라이트 등 많은 기업에서 칠가이의 이미지로 자사 제품을 홍보하기도 했습니다. 주로 해당 브랜드를 통해 스트레스를 낮출 수 있다는 점을 포인트로 마케팅하고 있습니다.
칠가이 밈 코인이 출시되었고, 출시 직후 시가총액이 4,900만 달러에 이르렀습니다. 50배 이상 급등하면서 많은 사람들이 이 코인으로 단기적인 이익을 챙겼다고 합니다. 그러나 원작자 필립 뱅크스가 칠가이의 무단 상업화에 대해 부정적 입장을 표했고, 이에 따라 코인 가치가 떨어지기도 했습니다.
칠가이 영상에 특정 음악을 삽입한 밈이 인기입니다. 차분하고 감성적인 배경음악으로, 칠가이 캐릭터의 핵심과도 잘 맞아떨어집니다. 해당 음악명은 ‘Hinoki Wood’로, ’Gia Margaret’의 곡이라 합니다.
4. 정리
칠 가이 밈의 유행은 개개인이 현대사회에서 느끼는 피로감을 잘 보여줍니다. 그리고 끊이지 않는 사건사고, 도파민 중독으로 가득 찬 콘텐츠, 스트레스 받는 상황에서 잠시 벗어나, 불안해하지 말고 느긋하게 행동해보자는 생활방식을 제시합니다. 칠가이를 알게 된 오늘, 잠깐만이라도 삶에 대한 과한 집착을 내려놓는 것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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