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정보] 갇히거나 밀폐되면 두려움을 느끼는 폐쇄공포증 증상, 원인, 치료, 해결

by 꿈의여정 2024. 11. 27.
728x90

 

폐쇄공포증(Claustrophobia)은 좁은 공간, 밀폐된 공간에 놓이면 불안을 느끼게 되는 공포증입니다. 엘리베이터, 많은 사람들 속에 있을 때마다 불편을 주기에 일상생활에서 고통스러울 때가 많습니다. 폐쇄공포증의 증상 및 발생하는 원인, 치료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폐쇄공포증, 공포증, 심리


 

폐쇄공포증을 유발하는 공간과 증상

 

폐쇄공포증은 주로 다음과 같은 상황에서 발생합니다.

폐쇄공포증, 공포증, 심리
Ana Benet님의 사진: https://www.pexels.com/ko-kr/photo/8243095/


- 좁은 텐트, 방, 터널, 동굴
- 엘리베이터
- (특히 사람이 많은) 지하철, 비행기
- MRI 기계
- 지하실

해당 환경의 공통점은 빛이 잘 들어오지 않고 좁으며 밀폐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폐쇄공포증이 발생하면 심장이 빠르게 뛰며 과호흡 증세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땀이 나고 현기증이 심해지며 눈이 잘 보이지 않을 때도 있습니다. 폐쇄공포증이 심해지면 공황으로도 이어질 수 있습니다. 해당 증상은 모두 불안을 담당하는 뇌의 편도체가 과도하게 반응하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폐쇄공포증 원인

 

폐쇄공포증의 요인은 선천적일 수도, 후천적일 수도 있습니다. 발생 원인이 다양하기 때문에 스스로 자신의 상황과 관련하여 확인을 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1. 과거 경험(트라우마)
가장 많은 원인으로는 과거의 트라우마를 들 수 있습니다. 어렸을 때 엘리베이터에 갇히거나 어두운 방에 감금되는 등 밀폐된 공간과 관련한 부정적인 경험을 하게 되면 폐쇄공포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2. 인지와 학습
폐쇄공포증을 가진 누군가의 경험을 받아들이거나 터널 같은 특정 공간을 싫어하는 경우 이것이 확장되어 폐쇄공포증으로 이어질 가능성도 존재합니다.

3. 공포증의 유전
가족들에게 비슷한 종류의 공포증이 존재한다면 유전의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습니다. 후천적 영향이 조금 더 크지만 선천적으로 폐쇄된 공간을 좋아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폐쇄공포증 치료

 

1. 약물치료

폐쇄공포증, 공포증, 심리
Pietro Jeng님의 사진: https://www.pexels.com/ko-kr/photo/360622/


이동 수단이 지하철, 비행기밖에 없는 경우, 부득이하게 엘리베이터를 타야 하는 경우처럼 일상생활에서는 폐쇄된 공간을 이용해야 할 때가 자주 생깁니다. 이럴 때는 가장 효과가 빠른 치료법약물치료를 자주 사용합니다. 항불안제, 항우울제를 복용하여 불안을 낮출 수 있습니다. 약물은 일시적인 증상 개선에는 효과적이지만 부작용과 의존성이 생길 수 있다는 한계가 있습니다.

2. 인지치료

폐쇄공포증, 공포증, 심리
Pixabay님의 사진: https://www.pexels.com/ko-kr/photo/355952/


폐쇄공포증을 겪는 사람들은 주로 폐쇄된 공간에서 ‘여기서 탈출할 수 없다’, ‘죽을 것 같다’ 등의 심리를 갖습니다. 이러한 왜곡된 인지를 바로잡고 긍정적인 쪽으로 생각할 수 있게끔 하는 것이 인지치료입니다. 인지치료를 위해서는 전문적인 치료사와의 상담이 효과적입니다.

3. 점진적 노출 시도하기

폐쇄공포증, 공포증, 심리
Francis Desjardins님의 사진: https://www.pexels.com/ko-kr/photo/5932517


두려운 공간이나 상황에 점수를 매기고, 가장 덜 불안한 상황에서 점차 실제적이고 두려움을 느끼게 하는 상황스스로를 노출시키는 방법입니다. 폐쇄된 환경에 대한 글, 사진, 영상을 보는 것부터 시작하여 좁은 공간에 몇 분씩 노출시키는 훈련을 진행하게 됩니다.

이외에도 심리적으로 의존 가능한 사람과 동행하고, 폐쇄된 환경에서 취할 수 있는 대책을 세우고, 심호흡을 하며 마음을 안정시키는 방법을 통해 폐쇄공포증을 조금씩 해결해나갈 수 있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