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정보] 방치하면 위험한 족저근막염 증상, 원인, 치료

by 꿈의여정 2024. 11. 30.
728x90

 

 

 


족저근막염발바닥의 족저근을 둘러싼 근막에 염증이 발생한 것을 뜻합니다. 즉 발바닥 쪽 근육 중 하나에 문제가 생긴 것인데요, 걸을 때나 서있을 때 특히 통증을 유발하기 때문에 불편을 초래합니다.

 


족저근막염은 방치하거나 무시하면 위험한 질환입니다. 통증이 만성화되고, 걷는 방식이 달라집니다. 그러면서 오래 서 있거나 걷기가 점점 힘들어지죠.
이러한 족저근막염의 주된 증상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고, 더 나아가서 족저근막염의 원인과 치료법을 확인해 보겠습니다.

족저근막염 증상

 

족저근막염은 여러가지 증상을 통해 판단이 가능합니다. 정확한 상황은 병원 진단을 받는 것이 좋지만, 다음의 증상들을 통해서도 자신이 족저근막염인지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1) 아침에 첫 발을 디뎠을 때, 발바닥 안쪽이 아프다.
2) 발뒤꿈치, 발 안쪽을 누르면 통증이 있다.
3) 걷거나 오래 서 있을 때 발뒤꿈치가 아파오기 시작한다.
4) 발뒤꿈치(까치발)를 들면 갑자기 찢어지는 통증이 생겼다가 사라진다.
5) 발바닥 근육이 뻣뻣하게 느껴진다.

족저근막염 원인


족저근막염의 원인은 족저근을 둘러싼 근막이 손상을 입은 것입니다. 족저근막은 발가락에서 발뒤꿈치까지위 섬유 띠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근육에 계속해서 긴장과 피로가 쌓이면서 염증으로 이어지는 것입니다.
사진
족저근막염은 선천적 또는 후천적인 환경에 의해 발생합니다. 발바닥 통증을 심화시키는 원인으로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선천적 문제]
발 아치가 낮거나(평발), 발 아치가 높을 때 족저근막염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평발일 때는 발바닥에 압력이 가해져서, 발 아치가 높은 경우에는 발의 통증을 흡수하지 못하기 때문에 문제가 됩니다.

 

 


[후천적 문제]
1) 잘못된 신발착용: 구두처럼 딱딱한 신발, 작은 신발, 굽이 낮거나 너무 높은 신발은 발바닥에 무리를 줍니다.
2) 과체중: 체중이 높은 경우 발에 압력이 많이 가해지면서 근막에 손상을 입힐 수가 있습니다.
3) 발에 무리가 가는 활동: 가장 흔한 족저근막염 원인으로, 오래 서있거나 달리기, 걷기를 너무 오래 하는 경우 발의 피로도가 높아지고 족저근막염으로 이어집니다.
4) 약한 발 근육: 여러 원인으로 발의 근육이 약한 경우 족저근막염에 보다 취약합니다.

 

족저근막염 치료


심하지 않은 경우, 족저근막염은 휴식을 취하면 호전됩니다. 하지만 근막의 파열이 심각한 경우도 있고, 보다 빨리 염증을 치료하는 것이 이롭습니다. 치료와 회복 방법은 다양하기 때문에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약물치료
소염진통제 같은 경우 근막에 생긴 염증과 통증을 완화해줍니다. 약물의 종류에 따라 피곤함과 나른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물리치료
물리치료사를 통한 물리치료와 충격파를 이용한 치료 등을 통해 족저근막의 회복 속도를 빠르게 할 수 있습니다.

주사
통증이 심하다면 스테로이드 주사를 통해 완화하는 방법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단 너무 자주 맞는 것은 오히려 효과를 떨어뜨립니다.

발 관리
찜질을 통해 근육을 풀어주고, 가능하면 너무 오래 서 있거나 걷는 활동을 지양하는 것이 좋습니다. 과체중이 족저근막염의 원인인 경우 다이어트가 필요합니다.
신발은 쿠션이 있고 편한 러닝화와 같은 것들을 신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딱딱한 공을 발바닥으로 굴리거나 스트레칭을 해 주는 방법도 족저근막염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728x90